Kunsook S. Bernstein^로버트 캐플런 저 | 학지사메디컬 | 20231110
0원 → 18,000원
상급 정신간호 실무의 정신건강 사정 및 진단에 대한 포괄적인 근거 기반의 지침서
이 책은 정신전문간호사(APMHN)가 상급 정신간호 실무를 수행 할 때 포괄적인 정신건강 사정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대상자와의 면담 과정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정신건강간호사 수련과정 혹은 대학원 정신전문간호사 과정에 있는 정신간호사들이 이 책을 활용하면 사례 기반과 근거 기반 접근 방식으로 정신건강 사정, 임상적 추론 및 의사결정 과정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1장에서는 치료적 면담 기법의 원칙들과 정신건강 평가 가이드라인 및 사례를 제시하였고 정신의학 용어를 정리하였다.
2장에서는 DSM-5에 제시된 진단기준에 따라 세부적인 정신건강의 진단평가를 사례중심으로 기술하였다.
3장에서는 대상자 면담 중 발생할 수 있는 자살 및 기타 공격행동의 위험성 평가 방법을 실무적 차원에서 상세히 기술하였다.
4장에서는 정신간호사가 알아야 할 대상자의 문화적 차이와 정신건강 평가에서 확인되어야 하는 문화적 요인들을 압축적으로 제시하였다.
〈2024 간호사 국가고시 5일 완성 파이널 모의고사〉는 2023년 간호사 부문 베스트셀러였던 〈2023 간호사 국가고시 5일 완성 파이널 모의고사〉의 개정판으로 간호사 국가고시의 최신 출제 경향을 완벽하게 분석, 반영하여 제작한 [모의고사+해설집] 형태의 수험서이다.
총 5회분의 모의고사와 해설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의고사에 수록된 모든 문제들은 최신 간호사 국가고시 출제 경향에 맞추어 제작되었다. 사례형 및 긍정형의 문제를 중심으로 시험에 출제될 수 있는 모든 유형의 문제들을 수록하였으며, 5회분의 모의고사를 통해 이른 시일 안에 간호사 국가고시의 전 과목, 전 영역 핵심 내용을 모두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해설집과 모의고사가 분리되도록 제본하여 수험생들이 편리하게 해설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해설집의 핵심 개념은 그림, 표 등을 이용하여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으며 해설집만으로도 간호사 국가고시의 전 과목을 요약, 정리할 수 있도록 상세히 구성하였다.
미디어를 통해 노출되는 건강정보가 서로 충돌하거나 상반된다면 대중들은 여기에 대해 혼란을 가질 것이고 건강행태에 대한 설득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보건의료분야에서 이에 대한 연구와 실천적 노력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본 저술은 미디어의 유형별로 건강정보가 충돌하는 사례를 파악하고 범주화하여 근거기반의 건강정보 메시지가 공공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에 활용될 수 있도록 이론적인 고찰과 실증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모순된 메시지에 노출되었을 때 권고행동에 대한 반발에 이르는 직접적인 경로가 있는지 따져보고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나타난 건강정보의 충돌 사례를 통해 건강정보 충돌 메시지가 공중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한 매커니즘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미디어를 통해 상반되는 건강정보에 노출되었을 때 이것을 이해하고 올바른 보건의료상의 의사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는 매커니즘을 도출한다. 모순된 메시지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부정적인 영향이나 반발이 점화효과를 통해 갈등이나 논란이 없는 일반적인 건강권고 행동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권고된 건강행동에 대한 실천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의료 소비자는 서로 상충하는 건강정보들 속에서 어느 것을 믿어야 할지 혼란스러워하며 그 결과 건강행동을 실천하려는 의도는 약화될 수 있다. 실제로 건강정보의 충돌은 심리적 불안을 가중시키고 정보의 출처에 대한 신뢰성을 평가하는 능력을 저하시키며 약물 순응도를 떨어뜨린다. 게다가 이러한 인지적 모호성은 궁극적으로 보건의료 분야의 권고행동에 대한 반발로 이어질 것이다. 특히 건강 문해력이 낮고 정보 격차에서 불이익을 받는 집단에서 이 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오늘날처럼 정보가 과잉된 미디어 사회에서 건강정보의 충돌 문제는 커뮤니케이션 불평등을 통해 궁극적으로 건강 불평등을 확대ㆍ재생산할 수 있다. 사회경제적 지위 등에 따라 충돌하는 건강정보를 제대로 이해하거나 처리하지 못하여 집단 간 건강 격차가 더 심화될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모순된 메시지에 노출되었을 때 권고행동에 대한 반발에 이르는 직접적인 경로가 있는지에 대해서 실증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동시에 미디어 유형별로 건강정보가 충돌하는 사례를 파악하고 범주화하여 근거기반의 건강정보 메시지가 공공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간호조무사는 각종 의료기관에서 의사 또는 간호사의 지시 하에 환자의 간호 및 진료에 관련된 보조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간호조무사는 제27조에도 불구하고 간호사를 보조하여 제2조제2항제5호가목부터 다목까지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제1항에도 불구하고 간호조무사는 제3조제2항에 따른 의원급 의료기관에 한하여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의 지도하에 환자의 요양을 위한 간호 및 진료의 보조를 수행할 수 있다.